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주 가볼만한곳 전주난장 레트로 체험박물관 (입장료, 주차장 정보)

반응형

 

전주난장은 25년간의 수집과 3년 6개월간의 공사기간을 거쳐서 탄생한 전주 한옥마을의 명소이다. 사실 전주 여행 가서 한옥마을을 한 바퀴 돌고 나면 별로 할 게 없기 때문에 큰 기대 없이 방문했는데 기대 이상으로 볼거리가 많고 재미있었던 곳이다. 과거로 간 듯 실제 낡은 옛날 소품들을 직접 구경하고 만져보고 사진 찍을 수 있는 체험 박물관이다. 

 

전주난장 입구와 입장료

전주난장 간판전주난장 매표소
(좌) 전주난장 입구 간판  (우) 전주난장 매표소

전주난장 가는 길. 걸어갈 경우 큰길에서 입구가 잘 안 보인다. 전주 한옥마을 메인거리에서 현대극장을 끼고 골목으로 쭉 들어가야 나온다. 주택가 모퉁이 끝에서 전주난장 건물과 간판을 발견할 수 있다. 전주난장의 규모는 한옥 10채를 개조해서 총 800평에 달한다고 하는데 겉으로 볼 때는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일반 주택집 입구처럼 생긴 대문으로 들어가면 매표소가 있다.

전주 난장 입장료는 현장결제할 경우 1인 7,500원이다. 네이버 예약에서 미리 예매할 경우 성인 7,000원, 청소년(경로, 장애우, 유공자) 6,000원, 소인(36개월~초등학생) 4,500원으로 조금 할인된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물론 우리는 현장에서 결제하였다. 이 글을 쓰기 전까지 몰랐기 때문이다.

 

↓네이버 예약 바로가기

 

네이버 예약 :: [전주] 추억의 7080! 전주난장

줄 서지 않는 편리한 생활의 시작

booking.naver.com

 

 

전주난장 둘러보기

전주난장 국민학교 교실전주난장 교실 안 빛바랜 교과서
(좌) 초등 아니 국민학교 교실  (우) 낡은 실로폰과 빛바랜 교과서

큰 기대 없이 방문한 곳인데 들어가자마자 약간 설렘. 입구에서부터 볼거리가 가득하고 신기한 오래된 물건들이 정말 많았다. 말로만 듣던 교실 안 난로와 난로 위에 올려놓은 양철 도시락. 요즘엔 찾아보기 힘든 주판과 수동타자기. 손때 묻고 정겨운 물건들. 모든 물건들은 직접 만져보고 앉아보고 사진 찍을 수 있다.

마치 시골 할머니집 바이브의 레트로 소품샵 느낌이랄까. 아기자기한 옛날 물건들을 하나하나 구경하는 재미가 있었다.

팽이돌리기 체험. 팽이 잘 친다더니 전혀 못 치는 중.

전주난장은 개인이 25년 동안 모은 수집품을 전시한 것으로 70여 개의 테마로 구성되어있다고 한다. 국민학교 교실부터 시작해서 문방구, 장난감 가게, 만화방, 비디오방, 오락실 등을 지나면 고학생 자취방, 고고장, 빵집, 시계방, 분식집이 나온다. 1층의 이불집과 삐삐집을 지나 2층으로 올라가면 탱크와 내무반도 나온다.

군대 내무반이 나오자 그는 아주 신나 보였다. 나한테 막 총을 드는 법을 가르쳐주었다. (귓등)

전주난장은 층수가 한 층이 아니고 여러 층으로 되어있다. 미로처럼 얽혀있는 동선을 찬찬히 따라가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였다. 비탈길을 오르락내리락하고 한 명씩만 지나갈 수 있는 좁은 사잇길을 지나고 흔들거리는 나무 계단을 내려가기도 했다.

전주난장 브라운관 TV와 재봉틀
힙한 브라운관 TV와 재봉틀
전주난장 옛날 이발소
영화 속에서나 볼법한 옛날 이발소
전주난장 고학생 자취방
고학생 자취방. "오빠 자취방 구경 갈래?"

진짜 놀거리가 가득한 게 만화방에서는 모든 만화책을 실제로 볼 수 있고 비디오 가게에 있는 비디오들은 지금도 실제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고고장에는 조명과 음악이 흘러나와서 스테이지에서 신나게 흔들 수 있다. 오락실에서는 갤러그, 테트리스 같은 고전게임을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 테트리스 2 PLAYER 조이스틱이 고장 나 있어서 아쉬웠다.)

다듬이 방망이를 두드려서 직접 천을 펴볼 수도 있고 지게를 지고 쌀가마니를 옮겨볼 수도 있다. 민속촌 체험 같기도 하고 영화 촬영 세트장에 들어온 것 같기도 하다. 이제 다 끝났나 했더니 절반도 안 된 지점이었다. 그만큼 볼거리가 굉장히 많고 구석구석 알차게 꾸며져 있다. 

레트로 체험박물관 전주난장은 어린 시절부터 청년시절, 군대시절을 지나 주막과 사진관까지 마치 한 사람의 인생이 나열된 것 같기도 하고 70년대부터 80년대, 90년대까지 우리네 힘들고 어려웠지만 정이 가득했던 시대상의 한 조각 같기도 하다. 전시품들의 방대한 양에 놀라고 그 집념과 진한 그리움과 애정이 느껴진다. 나도 살면서 이렇게 끈질기게 붙잡고 싶은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을까.

전주난장 오락실전주난장 탱크
(좌) 고전게임 테트리스  (우) 탱크 위에 올라가 적진을 살피는 중

전주난장 관람 마지막으로 가니 목도 마르고 배도 고파질 차에 우물이 나왔다. 이 우물은 110년이 된 실제 우물이라고 한다. 우물 체험으로 두레박을 건져볼 수 있는데 두레박을 끌어올리니 시원한 생수가 들어있었다. 옛날 아이스께끼와 팝콘도 무료로 하나씩 먹을 수 있다.
우당탕탕 앉아보고 만져보고 사진 찍고 놀다 보니 총 관람시간이 2시간 넘게 걸렸다. 세대가 좀 달라서 막 향수에 젖고 이런 건 아니고 처음 보는 것도 많았는데 오밀조밀 즐길거리가 많았다.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저 작아 보이는 공간에 그 많은 것들이 어떻게 들어있으며 탱크는 어떻게 들어있지 이런 초현실의 느낌이 든다. 입장료가 아깝지 않을 만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전주난장 주차장 정보

전주 난장 전용 주차장은 따로 없고 공영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전주 한옥마을 제2공영주차장이 가장 가까운 주차장이다. 제2공영주차장은 한옥으로 된 건물 형태의 주차장이다.

공영주차장 이용요금은 기본 30분 1,000원이고 30분 초과 시 매 15분마다 500원이다. 일주차는 12,000원이고 운영시간은 24시간이다. 

 

 

전주난장 운영정보

  •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2가 32-5
  • 전화번호: 0507-1440-0120
  • 월~금 운영시간 10:00 - 19:00
  • 토요일 09:30 - 19:30
  • 일요일 9:30 - 19:00
  • 연중무휴
  • 남/녀 화장실 구분, 예약, 반려동물 동반 가능, 단체 이용 가능, 간편 결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