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주 여행 가볼만한곳 넷플릭스 더글로리 촬영지 용화사

반응형

 

학교폭력 피해자 문동은의 처절한 복수극을 담은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 드라마가 화제가 되었던 만큼 더글로리의 촬영 장소들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극 중 장면의 분위기와 잘 어우러져 몰입도를 한 층 높여주었기 때문이다. 최혜정이 무릎을 꿇고 빌자 동은이가 "다 알면서 다치라고 하는 걸 잘못이라고 하는 거야, 스튜어디스 혜정아."라고 말한 그 장소. 바로 충북 청주에 위치한 용화사라는 절에서 촬영하였다.

더글로리의 극 중 배경인 '세명시'는 세종시 같은 느낌을 주는데 실제로도 세종과 청주 두 지역에서 많이 촬영했다고 한다. 바둑 선배 주여정이 문동은에게 바둑을 가르쳐준 공원도 청주 중앙공원이다.

 

넷플릭스 더글로리 극중 최혜정이 문동은에게 무릎꿇고 비는 장면
출처 : 넷플릭스

 

더글로리 극 중 최혜정이 예비 시어머니한테 이르지 말아 달라고 하는 이 장면은 용화사의 극락전 뒷공간에서 촬영되었다. 참고로 아궁이와 가마솥, 장작들은 연출팀에 의해 연출된 것이라고 한다. 문동은이 불붙은 장작을 휘두르는 장면이기 때문에 극의 흐름상 꼭 필요한 촬영소품이었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방문했을 때는 돌담만 있는 깨끗한 빈 공간이었다. 이런 촬영 비하인드를 알고 나니 실제 용화사와 비교하면서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청주 용화사 용화보전 전경

 

청주 용화사는 더글로리 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 청주 가볼 만한 곳 또는 가족들과 함께 방문할만한 곳으로 소개되고 있다. 용화사는 산속에 있는 보통의 절들과는 달리 사직동 무심천변에 있는 도심 속 사찰이다. 사찰 주변에는 무심천이 흐르고 있어서 가족, 연인과 함께 산책을 즐기기도 좋다.

우리는 청주 여행 중 무심천 벚꽃거리에 갔다가 용화사에 방문하게 되었다. '넷플릭스 더글로리 촬영지 우리 용화사가 나왔어요.'라고 써진 입간판을 발견하고 반갑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해서 들어가 보았다.

전체적으로 규모가 크지 않아 한눈에 전경이 들어오는 아담한 절이다. 용화사에 들어서면 화려한 이층 목조 건물인 용화보전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정교한 문양의 단청이 용화보전에 생동감을 더해주는 것 같았다. 쾌청한 하늘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단청이었다.

 

용화사에는 총 일곱 부처님을 모시고 있다. 그중 석조불상군은 197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4호로 지정되었고 그 후 조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1989년 보물 제985호로 승격되었다. 이 석불상군은 통일신라 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는데, 높이가 1.4m에서 5.5m에 이르는 거대한 석조 불상들을 말한다. 용화사를 방문하면 용화보전에서 이 석불상군을 만나볼 수 있다. 실제로 보았을 때 웅장하고 거대함 앞에서 숙연함을 느낄 수 있었다. 

 

청주 용화사 불탑

 

충북 청주 용화사는 그리 크지 않아 한 바퀴 둘러보는 데 10분 내지 20분 정도면 충분하다. 찬찬히 둘러보니 아기자기한 소품과 조형물, 비석 등으로 잘 꾸며져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었다. 지역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방문을 환영하고 따뜻하게 맞이하는 느낌이 들었다.

용화사 내부에 공터가 있어 주차가 가능하다. 다만, 기도하러 오신 분들이 사용중일 때가 많으므로 공간이 없을 경우 무심천 주변 노상 주차장에 주차하면 된다.

청주 용화사는 불교대학, 템플스테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에 템플스테이 전용체험관이 지어져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용화사 템플스테이는 108배 염주 만들기, 타종 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서 후기가 좋은 편이었다. 용화사 템플스테이 관련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템플스테이 | 나를 위한 행복 여행

용화사(청주) 청주 용화사는 신라 선덕여왕때 창건된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 법주사의 말사로서 청주를 대표하는 사찰입니다. 미룡월탄대종사님께서 중창하시고 용화보전을 건립하여 모

www.templestay.com

 

 

청주 무심천 벚꽃거리벚꽃이 화사하게 핀 모습

 

넷플릭스 촬영지 청주 용화사를 구경했다면 밖으로 나와 무심천 주변의 거리를 거닐어보는 것도 좋다. 무심천은 매년 벚꽃 피는 시기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벚꽃 명소이다. 무심천 양쪽으로 벚꽃나무와 개나리꽃들이 화려하게 이어져있다. 청주 가볼 만한 곳인 무심천 벚꽃길은 걸어서 산책하기에도 좋고 드라이브하기에도 좋다.

벚꽃 개화시기(3월 말~4월 중순)를 맞추어 봄에 충북 청주를 방문한다면 무심천의 화사한 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주소 : 충북 청주시 서원구 무심서로 565 용화사

전화번호 : 043-275-0516

입장료 : 무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