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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전기세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 (한전ON 앱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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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이나 카드사 이벤트로 공과금을 자동이체로 납부하면 혜택을 주곤 한다. 현재는 KB국민은행 입출금통장으로 공과금을 자동이체 등록해서 납부하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전원 지급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이벤트 기간은 2024. 2. 21(수) ~ 20204.4.26(금)까지이다.

이처럼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선 공과금을 자동이체 등록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자동이체란 은행이나 증권사 등 거래하는 금융기관에 한 번만 신청을 해두면 매달 발생하는 전기세를 매번 직접 결제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납부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전력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한전ON 앱이 필요하다.

 

 

전기세 자동이체 신청 방법

1.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한전ON" 앱 다운로드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 검색창에 "한전"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첫 번째 결과로 뜬다. "한전ON" 앱은 한국전력공사에서 한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출시한 어플이다.

전기요금 조회 및 납부, 전기요금 계산, 청구서 변경, 각종 복지할인 신청, 고객상담, 고장 신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하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한다.

 

2. 요금납부 > 자동이체

한전ON 앱 내 [요금납부] 메뉴[자동이체] 메뉴
요금납부 > 자동이체

"한전ON" 앱에 접속하였다면 앱 메인화면의 자주 찾는 메뉴 중에서 [요금 납부]를 선택한다.

[요금 납부] 메뉴로 들어가면 자동이체 / 입금계좌 안내 / 신용카드 / 편의점 QR코드 결제 / 청구서유형 관리 등이 차례대로 나오는데, 이 중에서 가장 첫 번째 메뉴인 자동이체를 선택한다.

 

3. 고객번호 선택

고객번호 등록 또는 고객번호 찾기고객번호 검색 화면
등록된 고객번호를 불러오기 또는 검색하여 고객번호 찾기

[자동이체] 메뉴로 들어오면 고객번호 등록 또는 고객번호 찾기를 이용해 고객번호를 선택해야 한다.

먼저 '고객번호 등록'의 경우 한국전력에 등록된 회원정보의 고객번호를 불러오게 된다. 한전ON 앱 상으로 고객번호를 미리 등록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고객번호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고객번호를 따로 등록하지 않았을 경우 '고객번호 찾기'를 클릭한다.

고객번호는 전기요금 고지서에 나와있는 XX-XXXX-XXXX 형태로 된 10자리의 숫자다. 고객번호를 모른다면 납부자의 성명 또는 주소를 입력해서 검색할 수도 있다. 검색결과로 나타난 고객번호를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4. 자동이체 납부방법 선택 및 약관동의

자동이체 납부방법 선택자동이체 추가출금 여부 선택 화면
자동이체 납부방법 입력항목과 필수약관 동의

이제 자동이체를 어떻게 납부할 것인지 납부방법을 선택한다. 납부방법으로는 은행계좌 이체, 증권계좌 이체, 신용카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은행계좌를 선택하면 전기세가 자동으로 출금될 은행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명의 유형은 개인 또는 법인 중 선택할 수 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항목도 있는데, 입력할 때는 하이픈(-)을 제외하고 13자리 숫자만 입력한다. 주민등록번호는 본인 일치여부 확인을 위하여 입력하는 것이고, 따로 저장되지 않는다. 

 

납부방법으로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체크카드를 등록한다면 자동이체 승인이 정상 처리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주의한다.

 

빨간 *로 표시된 필수항목을 모두 입력하였다면 자동이체 추가 출금 여부를 선택한다. 

추가 출금이란 자동이체 납부일에 잔액부족 등으로 전기요금 일부 또는 전부가 미납될 경우, 납부일로부터 10일 후에 1회 추가로 출금되는 것을 말한다. 

추가출금의 시기는 토요일, 공휴일 등 비영업일에 따라 달라진다. 추가출금일이 공휴일이라면 공휴일이 끝나고 평일이 시작되는 날에 추가출금이 이루어진다. 

추가출금이 될 경우에는 연체료가 붙는다. 연체료는 추가출금이 되는 날까지 일할로 계산된다. 

추가 출금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예]를 선택하고, 추가 출금을 희망하지 않을 경우 [아니요]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약관과 자동계좌이체약관을 읽어보고 [모두 동의합니다]에 체크한다. 

 

5. 자동이체 신규 접수 완료

자동이체 신규 접수 확인 버튼자동이체 납부방법 변경 완료
자동이체 신규 접수 확인 버튼 > 자동이체 납부방법 변경 완료

마지막으로 "자동이체 신규 접수 하시겠습니까?" 안내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른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 본인인증 단계로 넘어간다. 이용 중인 통신사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 과정까지 마치면 자동이체 신청이 완료된다.

 

 

전기세 자동이체 유의사항

자동이체 개시일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당일에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다. 금융결제원에서 최종적으로 전산 확인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 20여 일이 지나야지만 자동이체가 정상적으로 납부된다.

전산확인에 기간이 오래 소요될 경우 신청한 날로부터 최대 26일 이후부터 자동이체가 적용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자동이체를 신청했더라도 전기요금 청구서가 종전 방법으로 발행될 수 있다. 이 경우 자동이체 신청 전의 방법으로 그대로 납부를 하면 되고, 다음 달부터 자동이체로 빠져나가게 된다.

 

한전ON 앱 외의 자동이체 신청 방법

한전ON 앱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전화로 신청하거나 직접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한전 고객센터인 국번 없이 123번으로 예금주 본인이 전화하거나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한전 지점을 방문한다면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한전이 아니더라도 거래하는 은행으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예금주 본인이 아닌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 예금주의 신분증 사본, 통장사본을 지참하여야 한다.

 

이사를 할 경우

이사를 하는 경우 한전 고객센터(국번 없이 123번)에 전화하여 기존 주소에서의 자동이체를 중지하고 새로운 주소의 자동이체를 재개하는 신청을 할 수 있다. 

납기일 6 영업일 전까지 신청하면 신청한 달에 처리되고, 6 영업일이 채 남지 않은 경우 신청한 다음 달부터 처리된다.

 

 

이상으로 한전ON 앱을 이용하여 전기요금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공과금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휴대폰요금, 보험료, 각종 공과금, 전기요금, 가스요금 등이 있다. 보통 공과금 자동이체에 등록되려면 지로, CMS, 펌뱅킹을 통한 자동이체에 등록되어야 하고 계좌 간의 자동이체는 제외된다.

위와 같이 한전ON 앱을 이용하면 펌뱅킹에 등록되게 된다.

 

전기세는 가스비와는 달리 별도로 지로번호가 없어서 혼동될 수 있다. 한전ON 앱을 통해 자동이체 신청하면 펌뱅킹에 등록되므로 자동납부 이력으로 인정될 수 있다.

전기요금 자동납부 신청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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