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험정보

2025년 공무원 시험 국어 영어 대폭 전환 암기식에서 확 바뀐다

반응형

 

2025년부터 9급 공무원 국어와 영어 시험 문제가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출제된다.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시험공고/공지사항 란에 2025년 9급 공무원 시험 출제 기조의 전환과 관련하여 국어·영어과목의 예시문제를 공개하였다. 이에 따라 2025년부터는 기존의 암기식 문제에서 현장 직무 중심의 문제로 대폭 전환될 예정이다. 

 

 

9급 공무원 시험 출제기조 개편 주요 내용

지난 11월 20일 발표된 인사혁신처 보도자료에 의하면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인사처가 출제하는 9급 공무원 시험의 출제기조 전환을 2025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지식암기 위주로 출제되고 있는 기존 9급 공무원 국어와 영어 과목 시험의 출제경향을 직무능력 중심으로 바꿔서 민간 채용과의 호환성을 강화하게 된다.

현장 직무 중심의 평가를 위해서 국어시험에서는 국어능력과 이해력, 추론력, 비판력 등의 사고력을 검증하게 된다. 지식을 암기해야만 풀 수 있었던 현행과는 달리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지문 속의 정보들을 이용해서 풀 수 있도록 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영어시험에서는 실제로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용적인 영어능력을 검증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영어과목도 마찬가지로 암기를 덜 요구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실제 업무에서 활용도가 높은 어휘와 어법을 전자메일이나 안내문 등과 같이 자주 접하는 형식을 활용한 문제가 출제될 예정이다.

 

 

9급 공무원 시험 개편 시기

새로운 출제경향에 따른 문제유형은 2025년부터 인사혁신처가 출제하는 국가직·지방직 9급 공채시험과 지역인재 9급 시험에 적용된다. 이는 수험생 준비 기간을 고려한 것이다.

2025년부터 바로 적용하는 것은 너무 빠르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국어, 영어과목에서 가장 힘든 점은 과도한 암기부담이라는 의견을 수렴하여 유예기간을 길게 두는 것보다는 출제방향을 바꾸는 것이 수험생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것이 인사혁신처의 판단이다.

2024년에는 기존 방식으로 준비하던 수험생을 위해서 종전의 출제기조를 유지한다. 따라서 2024년까지는 가지고 있던 수험서를 그대로 활용해서 공부해도 무방하다.

 

 

공무원 국어과목 개편 예시문제

기존의 단어, 문장단위로 출제되었던 암기형 국어 문제
기존의 단어, 문장 단위로 출제되었던 암기형 국어문제
공문서, 보고서를 활용한 공무원 국어시험 문제 예시앞으로 출제될 예정인 지문단위 국어문제 예시
앞으로 출제될 예정인 지문 단위 국어문제 예시

기존의 국어시험 문제는 단어나 문장 단위로 출제되어서 암기 부담이 많았다. 앞으로는 지문을 기반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지문에서 주어진 정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기초적인 논리력을 평가하기 위한 논리추론 문제도 출제되는데 어디까지나 기초적인 논리력 평가인 만큼 난이도를 세심하게 조절해서 출제될 예정이다. 공문서나 보고서 등 직무 관련성이 있는 소재를 적극 활용하고 국어학, 국문학, 과학, 인문, 사회,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소재를 활용하여 수험생의 교양을 폭넓게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무원 영어과목 개편 예시문제

기존의 단문 형태 공무원 영어시험 어법 문제
기존의 단문 형태의 공무원 영어시험 어법 문제 <22년 국가직 9급>
앞으로 출제될 예정인 지문 기반 공무원 영어시험 예시문제공무원 직무수행과 관련된 영어 지문 예시
앞으로 출제될 예정인 지문 기반 영어문제 예시

앞으로는 지엽적인 어휘를 출제하기보다는 문맥 속에서 적절하게 추론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될 계획이다. 따라서 단어 암기 여부가 아니라 문장 전체를 이해한 뒤 적절한 어휘를 고르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된다.

특히 많은 수험생이 어려움을 겪었던 어법 문제의 경우 활용성이 낮은 어법의 단문 유형은 최대한 문항수를 줄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단문이 아닌 문단의 형태로 활용성이 높은 어법이 출제된다.

독해문제는 공무원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지문이 적극 활용된다. 민원 관련 이메일이나 지역축제 안내문, 정책소개, 부처를 소개하는 홈페이지 게시글 등의 형태로 출제될 예정이다.

 

이러한 출제경향의 변화에도 시험의 난이도는 현행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된다. 수능처럼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시험이 아니라 공직에 더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목적의 시험이기 때문이다. 인사혁신처가 공개한 '출제기조 전환'의 예시문제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메인

가치있는 삶의 시작!

www.gosi.kr

↓출제기조 전환 예시문제 (국어 20문제, 영어 20문제)

국어.pdf
0.19MB
영어.pdf
0.60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