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해외여행 준비 트래블로그 vs 트래블월렛 비교

반응형

 

해외여행 필수품의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 두 카드는 모두 선불식 충전카드로 환전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해외여행 시 아주 편리하다.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은 둘 다 트래블이 들어가서 이름만 비슷한 것이고 서로 아무 관련이 없다. 트래블로그는 하나카드사에서 해외여행 고객을 위해 출시한 카드이고, 트래블월렛은 트래블월렛사에서 비자(VISA)와 협업하여 내놓은 해외 결제 서비스이다.

여행하려는 국가에 따라서 또는 상황에 따라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또는 둘 다 발급받는 사람들도 많다.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의 주요 혜택을 자세하게 비교해 보자.

 

 

트래블로그 vs 트래블월렛 주요 내용 비교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발급처 하나카드 스타트업 트래블월렛
사용 가능 통화 상시 무료환전 4종 (미국, 유럽, 일본, 영국)
22종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무료환전
상시 무료환전 3종 (미국, 유럽, 일본)
총 45개 통화 70개국
최소 충전 금액 1,000원 10달러 (USD)
최대 충전 한도 통화별 200만원 여러 통화 합산 200만원
출금 수수료 무료 월 500달러 이하 무료
월 500달러 초과 2%
환급 수수료 1% 없음

 

트래블로그는 미국, 유럽, 일본, 영국 4개 나라의 통화를 상시 무료로 환전할 수 있다. 4종을 제외한 22종(대만,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튀르키예, 필리핀, 홍콩, 호주, 뉴질랜드,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스위스, 체코, 폴란드, 헝가리, 멕시코, 캐나다)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무료환전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일본으로 가는 경우 트래블로그가 유리하다. ATM 출금할 때 트래블로그는 세븐일레븐 ATM에서 무료이고 트래블월렛은 이온(AEON) ATM에서 무료인데 일본에는 어딜 가나 세븐일레븐이 더 많기 때문이다. 이온 ATM은 일본에 몇 개 없다.

 

트래블월렛은 미국, 유럽, 일본 3개 나라의 통화를 상시 무료로 환전할 수 있다. 총 70개국의 45개 통화를 지원한다. (70개국 : 그리스, 남아프리카공화국, 네덜란드, 네팔, 노르웨이, 뉴질랜드, 대만, 덴마크, 독일, 라오스, 라트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마카오, 말레이시아, 멕시코, 모나코, 모리셔스, 몬테네그로, 몰타, 몽골, 미국, 베트남, 벨기에,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사이프러스, 산마리노,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안도라,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우즈베키스탄, 이집트, 이탈리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체코, 카자흐스탄, 카타르, 캄보디아, 캐나다, 케냐, 코소보,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타히티, 튀르키예, 페루, 폴란드, 포르투갈, 프랑스, 피지, 핀란드, 필리핀, 헝가리, 호주, 홍콩)

트래블월렛의 가장 좋은 점은 환급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다. 넉넉하게 충전해서 여행지에서 사용하고 귀국해서 잔액을 환불하고 싶다면 트래블월렛이 유리하다.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공통점

1. 일부 국가 환전 수수료 무료

2. 해외여행 현지에서 수수료 없이 결제 가능

3. 현지 ATM에서 별도 수수료 없이 외화 출금 가능

트래블로그나 트래블월렛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외 여행할 때 불안하게 현금을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충전된 카드로 바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카드 모두 원하는 만큼 충전해서 충전한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이다.

트래블로그는 마스터카드라서 마스터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트래블월렛은 비자카드라서 비자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와 비자카드는 전 세계 어디든 가맹점이 많기 때문에 둘 다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ATM 출금의 경우 카드사 수수료는 없지만 현지의 ATM 운영사에서 기기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동남아 쪽에서 수수료 무료라고 생각하고 ATM 출금했는데 수수료가 붙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는 카드사에서 붙인 게 아니라 현지 ATM 기기에서 붙은 수수료이다. 

트래블로그는 마스터카드나 유니온페이 제휴 ATM을 이용해야 하고 트래블월렛은 비자 제휴 ATM을 이용해야 무료로 출금이 가능하다. 또한 출금할 때는 충전 통화와 현지 통화가 일치해야 하고 현지 통화가 아닌 통화는 출금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미국 달러로 충전해서 일본에서 엔화로 출금할 수는 없고, 엔화로 충전해서 일본에서 엔화를 출금해야 한다.

 

 

차이점 1 계좌 연동

  • 트래블로그 :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저축은행만 가능
  • 트래블월렛 : 모든 은행/증권사 가능

트래블로그는 하나금융그룹만 연동이 가능하고 다른 은행은 연동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하나은행 계좌가 없으면 이용할 수가 없다. 현재 하나은행 계좌가 없고 새로 계좌를 개설하기도 번거롭다면 트래블월렛이 유리하다. 트래블월렛은 별도로 계좌 개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간결하게 카드만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차이점 2 목표환율 자동충전

  • 트래블로그 : 목표환율 자동충전 가능
  • 트래블월렛 : 목표환율 자동충전 불가능

트래블로그에는 목표하는 환율을 지정해 놓고 자동으로 충전되는 기능이 있다. 하나머니앱의 환율정보 > 목표환율 자동충전 메뉴로 들어가면 해당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환율이 낮을 때 외화를 사두었다가 해외여행을 가서 높은 환율이어도 현지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럽 유로, 영국 파운드 4개 통화만 가능하다.

 

 

차이점 3 카드 분실 시 분실신고 방법

  • 트래블로그 : 하나머니앱 메뉴 > 카드 관리 > 카드 이용 일시정지
  • 트래블월렛 : 트래블월렛앱 마이 > 카드관리 > 카드 활성화 버튼 off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 두 카드 모두 여행 중에 카드를 잃어버렸을 때 분실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트래블로그의 경우 하나머니앱의 카드 관리 메뉴로 들어가서 카드 이용 일시정지 버튼을 켜면 된다.

트래블월렛의 경우 카드관리 메뉴 안에 있는 카드활성화 버튼을 끄면 카드가 비활성화된다.

두 카드 모두 카드를 찾았을 경우 일시정지를 해제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이상으로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 두 카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정리하자면, 트래블월렛이 취급하는 통화가 더 많기 때문에 다양한 나라를 여행할 예정이라면 트래블월렛이 유리하다. 트래블월렛은 환급 수수료도 없어서 여유롭게 환전하더라도 부담이 없다.

트래블로그는 1% 환급 수수료가 있고 하나은행 계좌가 필요하지만, 무료환전 이벤트를 이용하면 적용환율을 더 낮출 수 있고 목표환율 자동충전 기능이 있다.

나 같은 경우 홍콩 여행을 계획하면서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 중 어떤 것을 발급받아야 하나 고민했는데, 무료환전 이벤트 중인 나라에 홍콩이 있어서 트래블로그로 결정하였다. 환급 수수료가 있긴 하지만 그때그때 소액으로만 충전하면 환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