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수능 원서접수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수능 접수 기간은 2024년 8월 22일 (목)부터 9월 6일 (금)까지이고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입니다.
수능 원서 온라인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능 온라인 접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고등학교 재학 중인 고3의 경우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접수를 하게 됩니다. 개별적인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담임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재학 중인 학교에서 응시수수료 결제까지 이루어지게 됩니다.
수능 인터넷 접수는 졸업한 사람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또한 온라인상으로 응시원서만 미리 입력하는 것일 뿐 접수를 완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간 안에 반드시 교육청에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인터넷상으로는 본인 인증과 사진 파일만 등록하는 "사전 입력"만 하는 것이고 접수처에 직접 가서 결제까지 해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이하에서는 2025년 수능 인터넷 접수가 가능한 지역과 접수기간, 접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수능 온라인 접수 이용 대상
1. 가능 지역
- 가능 지역 : 대전,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불가 지역 :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울산
대전,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총 11개 지역에서만 온라인 사전 입력이 가능합니다.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울산 지역의 경우 수능 온라인 사전 입력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고 직접 교육청에 방문해야 합니다.
2. 여권용 사진 파일 및 인터넷 본인 인증 수단을 보유할 것
여권용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즉, 2024년 2월 23일 이후에 찍은 여권 사진이어야 하고 여권용 사진의 규격인 가로 3.5cm x 세로 4.5cm이어야 합니다. 머리의 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가 3.2cm 에서 3.6cm 이어야 합니다.
인터넷 본인 인증 수단으로는 휴대폰, 간편 인증서, 아이핀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위의 1번과 2번을 모두 만족해야 수능 온라인 사전 입력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능 인터넷 접수는 아직 일부 지역에 한해서만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2026년도에는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험편의제공대상자 또는 외국인의 경우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접수처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여야 합니다.
수능 온라인 접수 가능기간
1. 시스템 사용 일정
- 신규 입력하는 경우 - 2024년 8월 22일 (목요일) 09:00 ~ 9월 3일 (화요일) 18:00
- 입력한 내용 변경 기간 - 2024년 8월 22일 (목요일) 09:00 ~ 9월 6일 (금요일) 17:00
2. 접수처 방문 기간
- 2024년 8월 22일 목요일 09:00 ~ 9월 6일 금요일 17:00
2024년 9월 3일 오후 6시 이후에는 온라인 사전 시스템에 새로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변경하는 것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능 온라인 접수를 하고자 할 경우 9월 3일 오후 6시까지 입력을 마쳐야 합니다.
또한 입력한 뒤에도 반드시 접수처에 방문하여 최종 접수를 하여야 합니다. 접수처에 방문하지 않을 경우 수능 응시는 불가능합니다.
수능 온라인 접수 하는 곳
- 수능 온라인 사전 입력 홈페이지 : www.mycsat.re.kr
2025년 수능 온라인 접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사전 입력 시스템인 mycsat.re.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수능 온라인 접수 방법
1. 사전 입력 사이트(mycsat.re.kr) 회원가입
회원가입 할 때에는 수능 접수 지역을 정확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접수 지역을 잘못 선택하면 접수처에서 자료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접수 지역은 출신학교 소재지를 말하며, 졸업생과 검정고시생은 주소 이전 시 해당 지역도 가능합니다.
접수지역을 올바르게 선택하였다면 차례대로 개인정보 수집 동의와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2. 로그인하기
주민등록번호와 암호를 입력하여 시스템에 로그인합니다.
3. 응시정보 입력
여권사진 파일을 등록하고 학력, 주소, 휴대폰 번호, 응시과목 영역을 선택합니다. 화면의 안내에 따라 응시정보를 입력하면 되고, 입력 내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 알림 메시지가 뜹니다.
4. 경기 용인, 세종 지역만 응시수수료 가상계좌 입금
접수 지역을 경기 용인, 세종으로 선택한 경우에만 가상계좌로 결제하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외의 지역은 가상계좌 입금을 사용할 수 없고 접수처에 방문하여 결제하여야 합니다.
5. 입력정보 확인
마지막 단계로 입력 내역을 확인합니다.
확인 화면 하단에 빨간색 글자로 "※ 현재 최종 접수되지 않은 상태입니다.(수능 응시 불가)"라는 문구가 뜹니다. 이 문구는 접수처에 방문해서 실물 접수증을 받은 다음에야 "※ 현재 최종 접수완료 되었습니다.(변경은 접수처 방문 필요)" 이렇게 바뀌게 됩니다.
접수처 방문하여 수능 원서접수 완료
수능 원서 접수하는 장소는 졸업생의 경우 출신 고등학교 또는 교육청입니다. 검정고시생 및 기타 학력인정자의 경우 현재 주소지의 교육청으로 가면 됩니다.
수능 원서 접수처의 업무 시간은 09:00 ~ 17:00입니다. 온라인으로 사전 입력을 한 사람도 해당 업무 시간에 접수처에 방문하여 최종적으로 원서 접수를 완료해야 합니다.
수능 응시 수수료
수능 접수 비용은 응시하는 과목의 영역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 4개 영역 이하 : 37,000원
- 5개 영역 : 42,000원
- 6개 영역 : 47,000원
일반적으로 국어, 수학, 영어, 탐구영역 2과목을 선택하게 되고 한국사 영역은 필수영역이므로 총 6개 영역에 해당하는 47,000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2025학년도 수능 온라인 원서 접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능 인터넷 원서 접수라고 해서 온라인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국에는 출신 고등학교나 교육청에 방문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까지는 인터넷으로 수능 접수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현장 접수처에서 수기로 원서를 작성하던 불편함을 조금 완화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수능 온라인 원서 접수 가능 지역이 확대되고 인터넷 결제도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졸업생들도 좀 더 편리하게 수능 원서접수를 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수능 온라인 사전입력 시스템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콜센터 1670-1515로 하면 됩니다. 콜센터의 근무시간은 09:00 ~ 22:00이며 식사시간은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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